-
침묵의 장기에 다가오는 위험 '간암'Health 2022. 7. 4. 15:26
많은 사람들이 흡연, 음주, 잘못된 식습관, 생활 방식으로 인해 암에 걸리곤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쉬어도 피로감이 가지 않는다면 간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암이 이미 진행된 이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오늘은 미리 알고 예방하는 차원에서 간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암' 이란?
간암은 간세포에 생겨난 악성 종양입니다. 간에서 생겨난 악성 종양은 무한정 증식하기 때문에 간 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까지 퍼질 수 있는데요. 또한 간은 피가 모이는 장소로 다른 기관에서 암이 발생했을 때 전이되기 쉬운 기관입니다.
간암 원인 3가지
간암의 주된 원인으로는 B형 간염, C형 간염, 과도한 음주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간염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하면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데요. 음주는 행위 그 자체가 암을 일으키기 때문에 특히 간 질환을 가진 환자는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 증상
침묵의 장기답게 간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이미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기가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또한 이미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기존 질환의 증상과 혼동하여 잘 눈치채지 못한다고 합니다. 암이 어느 정도 진행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오른쪽 윗배 통증, 황달,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모호한 증상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으며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처: Wellcarecancer)
간암에 좋은 음식 소개
쑥
쑥은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을 하는 간 기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돕는 성분입니다. 간 기능 자체를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황달 증상과 간암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트
비트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이 성분들이 몸의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여 간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비트는 저칼로리 야채이므로 섭취하는 데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자몽
자몽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리코펜, 리모노이즈, 글루타치온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은 우리 몸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한 자몽은 과일 중에서 칼로리가 낮아 부담스럽지 않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마늘
마늘은 노폐물과 중금속 배출을 하는 해독 작용으로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과한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비타민E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때문에 아몬드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간 효소의 활성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아몬드의 경우 하루 섭취량을 준수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에는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오칸탈은 천연 페놀 화합 물질로, 정상 세포는 건들지 않으며 암세포의 리소좀을 공격하는데요. 이는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영양소들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이나 샐러드드레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몸에 좋은 오일이라 하더라도 오일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소화기관의 부담을 주어 해로울 수 있습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수막염' 큰 수술 없이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뇌 질환 (0) 2022.08.08 소아를 위협하는 뇌 질환 '수두증' (0) 2022.07.18 동물성 지방 무조건 건강에 안좋다? 오해 바로잡기 (0) 2022.06.29 위암으로 이어지는 장상피화생 원인과 증상 (0) 2022.06.08 서구화된 식습관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0) 2022.06.07